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personal check (개인수표) 체크 쓰는법

category Information 2023. 10. 26. 03:57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personal check 쓰는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수표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은행마다 특징적인 디자인이 삽입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인 구성 요소와 형태는 동일하기 때문에 쓰는법을 숙지해놓으시면 어떤 은행이든 상관없이 활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으실 수 있지만 미국에서는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사용법을 미리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체크-쓰는법
미국-체크-쓰는법

1. 수표 소지자의 이름과 주소

계좌 개설시 은행에서 알려준 내 주소와 이름이 인쇄되어 나오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수표를 받는 사람이 수표를 소지한 사람의 ID와 이 부분이 일치한지를 대조해보기도 합니다. 내 주소가 변경이 되었다면 은행에 새로운 수표를 미리 주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수표 일련 번호

현재 수표가 몇번째 개인수표인지를 나타내주는 항목입니다. 일련번호는 수표 우측 상단과 하단 2곳에 기록이 되어 있는데요. 개인수표책을 은행으로부터 수령하시면 1번부터 999번까지 매 수표마다 각각의 일련 번호가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수표 사용을 하시는 경우 일련번호와 해당 체크로 지불한 금액을 기록해놓으셔서 내 체크 현황을 내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비즈니스 체크 수표가 일련번호가 얼마 되지 않은 상태라면 약간의 의심을 해보셔도 좋은 것이 비즈니스 하는 곳에서는 체크가 많이 발행되는 곳이기 때문에 일련번호가 뒷자리일 확률이 높기 떄문입니다.

3. 발급 또는 지급 날짜

수표를 발행하는 날짜를 적으시면 되는 항목입니다. 우리나라 표기법과는 다르게 월/일/년의 순으로 기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2019년 10월 24일이라면 우리나라 표기법으로는 2019/10/24 가 되겠지만 미국에서는 10/24/2019 혹은 10/24/19 라고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언제부터 이 개인수표의 효력이 발생하는지 미래의 날짜를 적기도 합니다.

4. Pay to the order of(~에게 지불)

내 수표로 대금을 지급받을 사람이나 기관, 상호를 적으시면 되는 항목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은행에게 내가 "~에게 돈을 지불해도 됩니다."라고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300x250

5. $(금액)

지불하고자 하는 발행 금액을 숫자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0달러 33센트라고 한다면 200.33라고 기입하시면 됩니다. 혹시 센트가 없이 200달러라면 200.00 이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6. Dollars(금액)

5번 항목의 숫자로 적으신 발행 금액을 영문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5번과 6번의 항목이 동일한지, 실수는 없었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만약 5번과 6번 항목의 금액이 불일치하다면 영문으로 기입하신 6번 항목의 금액으로 처리가 되므로 6번 항목을 신중하게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200.33센트를 5번 항목에 적으셨다면 "Two hundred and 33/100" 이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7. For(메모)

내가 기억하기 쉽게 메모를 하는 항목입니다. 내가 이 체크를 왜 작성했는지를 알기 쉽게 기록해둡니다. 적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8. 서명

발행인(본인=개인수표 소지자)의 사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남들이 모방하기 힘든 사인을 사용하셔서 도용을 방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9. Routing Number

은행 당좌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은행을 의미하는 숫자 코드입니다.

10. account number(계좌번호)

한국 은행으로 치면 쉽게 말해 계좌 번호입니다. 해당 수표 사용에 따라 돈이 빠져나가는 계좌 번호를 뜻합니다. 만약 전자 체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routing number 와 account number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1. 기타

개인수표(personal check)의 뒷면에는 희미한 글씨로 Endorse Here 라는 공란이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수표소지자(발행인)가 체크를 발급시(지불시)에는 아무 것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으로부터 체크를 받았을 때에는 본인의 서명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체크를 잘못 작성하셨을 때 그냥 버리시면 누군가에 의해서 개인수표가 악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반드시 "VOID"라는 글씨를 표면에 크게 기록하신 후 버리시거나 세절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미국 personal check (개인수표) 쓰는법이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메드림
블로그 이미지 charismaree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